"손흥민·이강인 갈등 제보, 클린스만·정몽규일 수도"…日 보도

입력 2024-02-15 08:46   수정 2024-02-15 09:02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대회 기간 발생한 손흥민(토트넘)과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갈등이 외신에서도 잇따라 조명되는 가운데 제보자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과 대한축구협회를 꼽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일본 매체 히가시스포는 14일 '손흥민과 이강인의 '내분', 누설 의심되는 클린스만 감독'이라는 제목으로 손흥민의 부상과 두 사람의 충돌 등 한국 국가대표팀 내분을 전했다.

손흥민과 후배 선수들과의 갈등은 앞서 영국 매체 더선을 통해 보도되면서 국내에도 전해졌다. 더선 측은 "토트넘의 스타 손흥민이 한국 대표팀의 아시안컵 준결승 전날 저녁 식사 자리에서 동료들과 언쟁을 벌이다 손가락 탈구 부상을 당했다"고 전했다.

사고는 요르단과 준결승을 하루 앞둔 저녁 식사 자리에서 벌어졌다. 밥을 일찍 먹은 일부 어린 선수들이 탁구를 하려고 자리를 뜨자 저녁 식사 자리를 팀 단합의 시간으로 여겨온 '주장' 손흥민이 언짢게 여기고 쓴소리하면서 갈등 상황이 발생했다는 게 더선 측의 설명이었다. 당시 탁구를 치려고 일찍 자리를 뜬 어린 선수 중에는 이강인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협회는 "대회 기간 중 일부 선수들 사이에서 다툼이 있었다"며 "물리적인 (주먹 다툼) 수준의 충돌까진 아니었고, 손흥민이 (선수를) 뿌리치는 과정에서 손가락 상처를 입은 것"이라고 두 사람의 충돌 상황으로 손흥민이 다친 게 맞다고 인정했다.

히가시스포는 이 내용을 전하면서 "2명의 신구 에이스가 대립하는 전대미문의 내분"이라며 "큰 소동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해당 논란 제보자에 대해 "한국 대표팀을 이끄는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과 한국축구협회 정몽규 회장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며 "자신들(클린스만 감독과 정 회장)의 입장을 지키기 위해 내분 정보를 누설했다는 셈"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내분 소동의 누설에 클린스만 감독과 정 회장이 관여하고 있다면, 한국 축구계를 흔드는 일대 스캔들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동향에 주목이 모인다"고 전했다.

손흥민, 이강인의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난 상황이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것에 대해 클린스만 감독과 협회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축구해설가 박찬우는 1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모든 게 사실이어도 선수단 관리의 가장 큰 책임자는 감독이며 무능한 감독을 임명한 대한축구협회의 잘못도 사라지지 않는다"며 "협회의 최고관리자로서 (정몽규) 협회장은 이 사태에 대해 책임 있는 해명과 향후 대책에 대해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한국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도 "아시안컵으로 인해 대한축구협회와 감독뿐만 아닌 선수 간 불화로 더 큰 후유증을 앓고 있다"며 "아시안컵 이후 클린스만 감독의 전술 부재, 무능력 등이 큰 논란이 됐지만, 축구 팬들이 더 화가 났던 것은 분석이 먼저라던 클린스만 감독의 돌연 미국행 등 국가대표 감독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품격이 모자랐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정 회장은 15일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 개최 이후 기자회견을 열어 결정 사항을 직접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